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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Global Leaders, Cherish the World!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으며,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 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부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공백이 없도록 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10-285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전화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cbiei.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최단 3일에서 최장 9일 이내) → 공개ㆍ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우리 교육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원 홈페이지와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ㆍ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본원: 국제교육원 2층 총무부
  • 전화ㆍ팩스· 홈페이지
의견 접수 창구에 관한 의견접수내용,해당부서,전화번호,팩스,홈페이지에 대한 안내입니다.
의견접수내용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홈페이지
  • 교육원 안내
  •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 부정부패신고
총무부 043-210-2824 043-210-2899 www.cbiei.go.kr →전자민원창구→의견접수
  • 우편 : (28559)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흥덕로 53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또는 실명 인증 후 만족도 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담당자
부서명 :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총무부
연락처 : 043-210-2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