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HOME커뮤니티자료실홍보자료
  • 글자크기 화면 확대 화면 축소
  • 인쇄
한국-프랑스 청소년 국제학생교류 - 게시글 상세보기
한국-프랑스 청소년 국제학생교류 새글
작성자 기획팀 조회 6 등록일 2026/02/02
첨부
충청북도국제교육원

2026년 한국-프랑스 청소년 국제학생교류 실시 

글로벌 교육 리더십 강화


   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서강석)126일부터 24일까지 810일간 도내 고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국제학생교류 프랑스 현지 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의 핵심은 프랑스 에밀리 뒤 샤틀레 고등학교 수업 참관, 소르본 대학교 견학 등 프랑스의 선진 교육 시스템을 직접 경험하고 삶의 공간에서 만나는살아있는 양국 문화 교류이다.

   충북의 학생들은 전 일정 동안 프랑스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며 매일 프랑스 친구들과 함께 프랑스 에밀리 뒤 샤틀레 고등학교(Lycée Émilie du Châtelet) 에서 정규 수업, 과학 실험 및 미니 올림픽 등에 참여하는 등 현지인의 삶을 깊숙이 체험한다. 이는 단순 관광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서로 다른 교육 환경과 문화를 이해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을 키우는글로벌 시민성이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프랑스 파트너 학생과 함께 오르세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자연사 박물관, 베르사이유 궁전 등 프랑스의 역사적 유적지를 동행하며 인류 보편의 가치인 예술과 역사를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을 갖기도 한다.

   아울러, 전문 영어 가이드와 함께 진행되는 소르본 대학교(Sorbonne University) 견학은 유럽 인문학의 중심이자 세계적인 명문 교육기관으로서의 유구한 역사와 학문적 전통을 직접 보고 들으면서 자신의 꿈을 세계 무대로 넓히고 글로벌 진로를 설계하는 강력한 동기부여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방문은 20254월 한국을 방문한 프랑스 학생들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니만큼 충북 고등학생들은 의사소통 능력 및 국제문화 이해력,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등 그 동안 준비해온 국제교류 역량을 실전에서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글로벌 역량이 실질적으로 강화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충북국제교육원 서강석 원장은국제교류는 학생들이 자신의 세계를 깨고 나와 타자와 연대하는 법을 배우는 가장 강력한 교육이라며, “충북의 학생들이 이번 프랑스 방문을 통해 세계를 품에 안고 지구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 찾아가는 감동영어교실
이전글 다문화교육 전시체험관 관람 투어 운영
  • 로그인 또는 실명 인증 후 만족도 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담당자
부서명 : 다문화교육지원센터
연락처 : 043-210-2833